존 숄 감독의 메시지

September 19, 2016 | Messages from the Bishop

주 안의 축복된 형제자매 여러분,

올해는 우리 연합감리교회에 참으로 뜻 깊은 한해였습니다! 물론 많은 도전이 있었지만 우리는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새 제자를 양육하고 생동력 있는 교회를 세우고자 노력하는 여러분의 헌신에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함께 세상의 삶을 변화시켜가고 있습니다.

이번 8월에 저는 연례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별다를 것 없는 정기 검진이었습니다. 의사선생님이 제 혈액을 채취하고, 눈, 코와 귀를 검사하고, 심장박동을 점검한 후 제게 여러가지 질문을 하였습니다. 또한 한 달 내에 DMV를 방문하여 제 차량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더불어 올해 말에 열리는 감독협조위원회(Episcopacy Committee)에서 저는 대뉴저지연회에서의 제 리더십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됩니다. 이처럼 우리의 삶은 평가와 점검으로 가득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평가들은 번거로운 일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저는 저의 건강, 안전과 리더십을 돌보아 주시는 분들에게 감사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검진과 평가를 통해 이 분들은 현재 제 몸과 자동차, 그리고 저의 리더십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 혹은 일어나는 것으로 판단되는 사항들이 이 분들이 예상하고 기대했던 바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게 됩니다

언젠가 저의 성과를 평가하는 자리에서 비판을 듣고 좌절한 적이 있습니다. 자기방어적이 된 저는, “그건 사람들의 인식일 뿐이죠!”라고 항변했습니다. 그러자 그 중 어느 현명한 리더 분이 이렇게 답하셨습니다. “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보유한 인식을 토대로 당신을 판단할 겁니다. 만약 그들의 인식이 잘못되었다면, 이를 변화시키는 일도 당신의 몫인 겁니다.” 이 날 이후로 저는 그 분의 말을 깊이 새기고, 제가 받는 어떠한 내용의 피드백이든 중요시하게 되었습니다. 설령 엉뚱하거나 비상식적으로 보이는 비판일지라도 이의 기저에는 사람들의 인식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평가는 우리를 자기방어적으로 만듭니다. 평가의 과정 중 우리는 사람들이 말한 것, 혹은 말하지 않았지만 암시하는 것을 내재화하게 되며, 상처에 취약해지고 불안감을 느낍니다. 이처럼 평가 받는 일은 힘든 과정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 어려움을 동반하는 세상의 모든 관문처럼 – 이를 통해 더 강건한 리더를 양육해 내고, 우리의 사역을 성장시킴으로써 선교의 목표를 전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는 대뉴저지연회 내에서 성장하고 발전할 준비와 의지가 있는 모든 교역자 및 교회와 함께 헌신적으로 일할 것이며, 아래와 같은 세가지 평가 항목을 내년까지 실행시킬 계획입니다.

  1. 대뉴저지연회의 리더십: 첫번째는 대뉴저지연회와 이의 리더십, 선교목표 및 지원 업무에 대한 평가입니다. 우리가 성장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또 그렇지 않은 부분은 무엇인지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과 여러분의 교회는 연회로부터 어떠한 지원을 받고 있는지 평가하고, 또한 제공받는 자료 및 자원의 우수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실 기회를 얻게 됩니다. 우리연회에서 꾸려진 팀이 도출된 결과를 분석하여 우리가 여러분의 기대를 충족시키거나 그 이상에 도달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것입니다.
  2. 교회 및 회중(congregation): 이에 대한 평가는 일 년에 한 차례, 8월 혹은 이른 9월에 진행될 것입니다. 이는 매 해 가을마다 진행될 연회에서의 대화 주제의 일부로 사용될 것입니다.
  3. 교회를 섬기는 목회자: 평가는 일 년 중 4월에 한 회 시행될 것입니다. 4월로 계획된 이유는 파송 및 사례금 조율의 시기와 분리하기 위함입니다. 당 평가는 교역자의 이듬해 파송 혹은 사례금을 정하기 위한 절차가 아닙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우리의 교역자들에게 건강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대뉴저지연회의 리더십에 대한 첫번째 평가는 앞으로 2주 동안 진행될 것입니다. 평가는 당 링크를 통해 진행되며, 10월 3일에 마감됩니다. 연회가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저는 여러분들이 오늘 시간을 내어 참여하시기를 독려합니다.

다른 두 가지의 평가 설문지는 웹 상에 개제되어 있어 여러분의 열람이 가능합니다. 이는 연회안수사역부(Board of Ordained Ministry)에서 쉰 명이 넘는 목회자 및 교회 리더들의 조언을 받아 작성된 설문입니다. 목회자와 목회협조위원회(SPRC)대표자, 평신도 대표 및 교회에서 설문 내용을 감수하였습니다. 이는 2017년부터 사용될 예정이지만 여러분들이 먼저 평가 내용과 과정에 친숙해지실 수 있도록 미리 개제해 두었습니다. 링크 에서 위의 설문 평가 항목이 올라와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뉴저지연회의 생동력 있는 사역을 감당해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사역에 축복된 가을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연합감리교회 뉴저지 연회

존 숄(John Schol) 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