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탈퇴에 관해 자주 묻는 질문

영적인 분별이란 무엇인가요?

결정을 내리는 일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심각하고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때 교회는 종종 영적 분별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영적 분별이란 한 개인이나 공동체가 따로 시간을 구별하여 성령의 지혜와 통찰, 그리고 부르심을 주의 깊게 듣는 일입니다. 남을 심판하지 않고(마태복음 7:1-2), 하나님의 지혜와 마주하며, 서로의 이해를 도모하는 가운데 교회와 우리 개인을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분별하는 일입니다.

영적 분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영적 분별을 위해선 다음 네가지 것이 필요합니다.

  1. 주의 깊게 듣고 심사숙고 할 수 있는 공간
  2. 우리를 영적으로 집중케 하고 단단히 다져줄 기도, 말씀, 그리고 특히 예수님의 말씀
  3. 우리와 다른 사람 안에 운행하시는 성령을 향한 열린 자세
  4. 이해하려는 마음으로 듣고, 하나님과 다른 사람에게 은혜와 존경으로 응답하며, 서로가 하나님 안에서 대화함을 인식하는 거룩한 대화

 

모든 교회가 탈퇴 분별 과정을 거치게 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연합감리교회와 동펜실베이나연회, 그리고 대뉴저지연회로부터 탈퇴를 고려하는 교회만 분별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감리사가 탈퇴와 언약 과정을 인도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감리사들은 동펜실베이나연회와 대뉴저지연회 교회들 중 펜데믹 상황을 넘어 미래를 향해 선교와 목회를 분별하려는 교회들과 일하게 됩니다. 제가 보내드린 두번째 편지에 미래를 향한 선교와 목회 계획이 설명되어있고 여기에서 그 내용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동펜실베니아연회와 대뉴저지연회를 향한 중차대한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 계획이 차후 두 연회의 주된 초점이 될 것입니다.

탈퇴 분별 과정을 인도하는 안내자의 수당은 얼마입니까?

각각 안내자는 세션당 500불의 수당을 받습니다. 조건동의서 작성을 위해 문서를 접수, 검토, 확인하는 안내자들에게 또 다른 500불의 수당이 주어져야 합니다.

 

안내자들은 성소수자(LGBTQ) 목회에 관한 특정 신학이나 관점을 대변합니까?

누구에게나 자신의 신학과 관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안내자들은 자기 자신이나 자신들의 신학, 혹은 시각을 드러내지 않을 것입니다. 안내자들의 임무는 교회가 연합감리교회와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연회에서의 탈퇴를 분별할 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효과적인 안내자들은 분별과 결정의 과정을 지나며 자신의 신학이나 관점을 드러내지 않을 것입니다. 안내자들은 각 교회가 자신의 미래를 분별하도록 도울 뿐, 자신의 생각이나 연합감리교회, 그리고 동펜실베이나연회나 대뉴저지연회의 요구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교단 탈퇴와 관련해서 교회가 투표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교단 탈퇴에 관한 투표를 고려하는 교회는 아래 나와있는 교리와 장정 2553에 내용에 따라 투표하게 됩니다.

현재 연합감리교회 내 인간의 성적 성향에 관한 문제를 둘러싼 깊은 갈등으로 인해, 개체 교회는2019 년 총회에서 결의되고 채택된 ‘동성애 관계에 있거나 스스로 동성애를 실천한다’고 밝힌 사람들의 안수를 금지하고, 결혼과 관련한 <장정>의 요건과 규정의 변경 또는 이 문제와 연관하여, 자신의 연회가 어떤 행동을 취하기로 결정하거나 하지 않는 것에 대한 양심을 이유로, 이 조항의 규정에 따라, 본 교단에서 탈퇴할 수 있는 제한된 권한을 가진다

 

이 조항에 근거하여, 개체 교회가 연합감리교회에서 탈퇴하기를 결정하면, 교단을 나가는 과정을 위한 시간을 충분히 갖되, 2023 년 12 월 31 일까지는 교단 탈퇴와 관련한 절차는 모두 마쳐야 한다. ¶2553 의 시효는 2023 년 12 월 31 일에 끝나며, 이날 이후로는 이 규정을 사용할 수 없다.

 

연합감리교회에서 탈퇴하기로 결의하기 위해서는 교회 총회에 참석한 등록된 세례 교인의 3 분의 2 이상의 과반수 찬성에 의해 승인되어야 한다.

 

교리와 장정 2548조 2항을 근거로 한 교단 탈퇴도 가능한가요?

몇몇 분들이 교회 재산을 다른 교단으로 이전하는 것을 허락하는 교리와 장정 2548조 2항에 대해 질문하시고 또 사용하는 것을 추천도 하셨습니다. 이 조항은 1940년 중반 남감리교회와 북감리교회가 노예제도로 인한 100년이 넘는 분열을 끝내고 다시 통합하는 과정에서 발전된 것입니다. 2553조가 지금 현재의 상황과 목적을 위해 제정된 것처럼, 이 조항 (2548조 2항) 또한 구체적인 시기와 또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2548조 2항은 현재의 모든 사안과 문제를 다루기엔 충분히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 조항 또한 감독과 감리사회의 승인을 필수 조건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총감독회는 이 조항에 대한 검토 후, 사용을 권장하지 않았습니다. 감리사회 역시 이 조항을 검토한 후, 교단 탈퇴를 희망하는 교회에게 2548조 2항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결정했고 저 또한 동의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조항을 가지곤 온전한 안내를 받기 어려우며, 사법위원회 또한 판결을 통해 지금 우리 앞에 놓여진 문제를 다루기엔 이 조항이 충분히 명확하지 않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리사회는 장정 2553조에 의거해서만 교단 탈퇴를 원하는 교회의 교인 총회를 고려할 것입니다.

교단 탈퇴가 파송을 받아 교회를 섬기는 목회자에게 가져올 영향은 무엇입니까?

연합감리교회와 계속 함께하는 목회자가 연합감리교회로 남아있는 교회로 파송된 경우, 그 목회자는 연합감리교회 목회자로서의 자격을 유지하며 과거와 마찬가지로 파송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목회자는 연합감리교회에 남길 원하나, 그 혹은 그녀가 파송된 교회가 탈퇴할 경우, 그 목회자는 감리사회로부터 다른 파송을 받게 됩니다. 이 경우, 탈퇴하는 교회는 해당 목회자가 다음 파송을 받기 전까지 목회자의 사례 및 다른 베니핏(benefit)을 지불해야하는 재정적 의무를 가집니다. 목회자가 자발적 의지로 탈퇴하는 교회와 함께 연합감리교회를 떠나는 경우, 반드시 연합감리교회 목사 자격을 반납해야만 다른 교단에 가입할 수 있으며 또는 독립 교단 목사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연대 언약(Connectional Covenant)이란 무엇입니까?

만약 교회가 연합감리교회와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연회에서 탈퇴하기로 투표했다면,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 교회는 감리사회, 그리고 연회 임원회와 연대 언약을 맺어야 합니다. 연대 언약은 탈퇴 후에도 함께 지속할 목회에 관한 것이며, 어떤 정보를 일반 교회와 대중에게 나눌지 그 윤곽을 잡고, 미래에 재통합의 가능성에 관한 것입니다.

연대 언약

_______________ 교회(탈퇴 회중)와

탈퇴하는 교회가 가입하는 교단 ____________________ (교단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 삭제한다.),

그리고

동펜실베이나연회/대뉴저지연회 감리사회와 연회 임원회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이다.(고린도전서 12)     비록 다른 지체로 만들어졌으나, 우리는 함께 하나님을 경외하고 영화롭게 하는 일에 힘쓴다. 때때로 그리스도의 몸이 나뉘어지고 또 성장하기도 하나, 여전히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연결되어 있다. (골로새서 3:12-17)

연대 언약(이하 언약)은 우리 모두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기회이며, 평화롭게 결별하고, 함께

공동의 목회와 선교에 힘쓰는 지속적 기회를 제공한다.

목회와 선교

우리는 평신도, 목회자, 그리고 교회는 서로의 목회와 프로그램, 그리고 봉사를 함께 하도록 장려한다. 이 일에는 아래와 같은 일이 포함될 수 있으나 더 많은 일을 함께 할 수도 있다.

  • 교회력에 있는 교회 특별 절기 예배들
  • 성례전(단, 서로의 교단이 허락하는 한에서)
  • 혼인과 장례식 집전 (단, 서로의 교단이 허락하는 한에서)
  • 친교, 성경공부, 그리고 봉사
  • 남선교회, 여선교회, 그리고 차세대 사역
  • 선교 프로젝트
  • 자원선교
  • 중고등부 프로그램(이그나이트)
  • 캠핑과 수련회 목회
  • 강단 교환
  • 인종차별, 성차별, 그리고 모든 소외를 종식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 동펜실베이나연회/대뉴저지연회의 연합감리교회기금을 통한 투자
  • 교회력에 있는 교회 특별 절기 예배들
  • 성례전(단, 서로의 교단이 허락하는 한에서)
  • 혼인과 장례식 집전 (단, 서로의 교단이 허락하는 한에서)
  • 친교, 성경공부, 그리고 봉사
  • 남선교회, 여선교회, 그리고 차세대 사역
  • 선교 프로젝트
  • 자원선교
  • 중고등부 프로그램
  • 캠핑과 수련회 목회
  • 강단 교환
  • 인종차별, 성차별, 그리고 모든 소외를 종식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 중대서양 연합감리교회 기금을 통한 투자

소통

하나님의 사랑 받는 자녀로서 서로를 존중하고, 또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를 양성하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탈퇴하는 회중와 동펜실베이나연회/대뉴저지연회, 탈퇴 회중이 가입하는 교단, 그리고 모든 지도자들은 내부와 외부 매체, 그 어떤 수단을 통해서라도 서로의 목회를 폄하하거나 훼손하지 않기로 서약한다. (마태복음 28:19, 요한복음 13:35)

탈퇴하는 회중과 관련해 동펜실베니아연회와 대뉴저지연회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명시할 것이다.

____________ 회중은 기도와 분별의 과정을 통해 (독립 회중이 되었습니다. 또는 __________________ 교단 (가입하는 교단)에 가입되었습니다. 동펜실베니아연회와 대뉴저지연회는 _______________ 회중에 하나님께서 복 내려주시길 기도하며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함께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탈퇴하는 회중과 그 회중이 새로 가입할 교단은 연합감리교회나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 연회로부터의 탈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명시할 수 있다.

 _________교회는 기도와 분별의 과정을 통해 독립 회중이 되었습니다 (혹은 _______ 교단에 가입하였습니다.)

탈퇴하는 회중는 사역과 향후 비전과 선교에 관해 공유할 수 있다. 탈퇴와 관련하여 언론과 소통할 시, 탈퇴하는 회중은 반드시 위에 제시된 표현만을 사용해야 한다.

재통합

현재 우리는 서로 간의 차이가 두드러지는 상황 가운데 있지만, 그 차이가 우리의 미래를 결정할 필요는 없다.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연회는 성령의 일하심과 차후 재통합 가능성에 대해 열려있다. (요한 계시록7:9)

In Christ,

주안에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Representative from Disaffiliating Congregation   Date

탈퇴 회중의 대표/대리인                                      날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Representative from Affiliating Denomination       Date

가입 교단의 대표/대리인                                       날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Bishop John Schol                                             Date

감독 쟌 숄                                                          날짜

조건동의서는 무엇인가요?

조건동의서는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연회 재단이사회가 작성한 문서로서, 교단 탈퇴를 위한 기본적 조건과 사항을 담은 동의서를 말합니다. 탈퇴 교회의 대표기구가 (재단이사회, 임원회, 혹은 구역회) 조건동의서를 검토하고 명시된 탈퇴 동의 조건들을 수용할지 투표합니다. 투표 후 해당 교회 담임목사와 재단이사회장이 동의서에 사인합니다.

조건동의서에 담긴 재정요건은 무엇인가요?

다음은 조건동의서에 포함된 재정 관련 항목들을 요약한 것입니다.

  1. 탈퇴 날짜 기준으로 이전 12개월동안 미납부된 선교분담금 (Apportionment) 및 이후 12개월의 추가적인 선교분담금
  2. 해당 연도 및 이전에 미납부된 연회 빌링(Billings)
  3. 해당 연도 및 지난 2년간 동펜실베니아/대뉴저지연회로부터 받은 지원금(Grant)
  4.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연회의 은급혜택위원회에 의해 할당되고 웨스패스(Wespath)에 의해 확인된 미지불분 연금 부채
  5.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연회에 의해 할당된 미지불분(미지급) 은퇴자 건강보험
  6.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연회 재단이사회에 의해 할당된 BSA (Boy Scout of America) 합의금(settlement contributions)
  7.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연회의 융자담당부서, 재정위원회, 혹은 재단이사회에 의해 확인된 대출/융자금
  8. 탈퇴하는 교회에 파송된 목회자가 연합감리교회에 남을 경우, 18개월치 목회자 연봉 (주택보조금 포함) 및 이사 비용 (개인당 2회의 이사비용)
  9. 교회의 모든 재산과 소유권 이전에 소요되는 비용 및 동펜실베니아연회/ 대뉴저지연회가 부담해야 하는 법무 관련 비용
  10. 교회 탈퇴와 관련된 소송비용 혹은 탈퇴와 관련하여 동펜실베니아연회/ 대뉴저지연회가 부담해야 하는 모든 법정 비용 (Court costs) 및 법무 관련 비용.
  11. 과도기 선교 지원(A Missional Transitional Support): 과도기 선교 지원금은 교회 총회에서 탈퇴에 반대한 투표률에 교회의 은행잔고, 투자금, 기부금, 예비비 총액의 평균치 (지난 3년 간을 기준으로) 를 곱하여 산출함.
  12.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연회 감리사회(Cabinet)와 재단이사회가 탈퇴를 고려하는 교회의 분별/숙려 과정을 안내하는데 사용할 행정 비용 ($3500). 미사용된 금액은 탈퇴 시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해당 교회로 상환될 예정.
  13. 그 외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연회 재단이사회에 의해 확인된 기타 수수료나 비용 (교회의 부동산과 관련하여 발생되는 비용을 포함하지만 이에 제한되지는 않음). 이는 사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현재 재단위원회가 조건동의서 작업을 하고 있고 5월말 즈음 확정 지을 예정입니다. 조건동의서에는 연합감리교회와 동펜실베이니아 연회에서 탈퇴하기 위해 반드시 지불되고 제출되어야 할 비용과 문서들이 포함될 것입니다. 재단이사회의 작업이 끝나면 조건 동의서의 전반적인 성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건동의서는 각각의 탈퇴하는 회중을 위해 작성되며 탈퇴 회중의 연금 부채, 은퇴자 건강보험, 그리고 탈퇴를 위한 다른 요건들이 포함됩니다.

조건동의서는 협상/절충이 가능한가요?

조건동의서는 협상이나 절충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총회의 결의에 의해 포함된 사항들이며, 재단이사회가 감리사회와 연회 회계 및 법률고문의 자문을 거쳐 추가한 내용입니다.

탈퇴 (Disaffiliation)는 개교회가 교단을 떠날 시 건물(재산)을 가지고 떠날 수 있도록 연합감리교회의 신탁조항의 효력을 일시적으로 중지시키는 제한된 옵션(option) 입니다. 연대적 교회로서 연합감리교회는 자산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제반 선교와 사역을 위해 교회의 모든 재산과 자산을 신탁합니다. 개체 교회가 폐쇄 혹은 탈퇴를 통해 더 이상 연합감리교회가 아니게 될 경우, 교회의 모든 동산과 부동산은 연합감리교회의 선교와 사역을 위해 귀속됩니다. 일시적으로 이러한 신탁조항의 효력이 중지되기 때문에, 조건동의서에 명시된 비용들은 탈퇴하는 교회에 의해 발생될 과거, 현재, 미래의 부채를 충당하기 위해 지불되어야 합니다. 비용 관련 세부사항은 위의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건동의서에 명시된 지불금을 수년에 걸쳐 지불해도 되나요?

조건동의서 안에 명시된 지불금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전액 납부되어야 합니다.

토지/건물 증서에 제한 사항이 있을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부동산 증서상의 모든 제한사항들은 탈퇴 이전에 탈퇴하는 교회에 의해 이행되어야 합니다.

연회가 개체교회의 탈퇴를 승인해야만 하나요?

개체 교회가 연합감리교회로부터 탈퇴하기 위해서는 해당 연회가 다수결 투표를 통해 탈퇴를 승인해야만 합니다. 만약 연회의 투표가 탈퇴를 승인하지 않을 경우, 교회는 탈퇴할 수 없습니다.

탈퇴하는 교회 관련 연회의 투표는 언제 실시 되나요?

위에 명시된 모든 절차들이 2023년 3월 31일까지 완료되었을 경우 2023년 5월에 열릴 연회에서 투표하게 됩니다. 연회는 해당 교회가 탈퇴할 수 있도록 탈퇴를 승인해야만 합니다

탈퇴하는 교회와 연합감리교회 및 동펜실베니아연회/대뉴저지연회와의 관계가 공식적으로 종결되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탈퇴를 위한 7단계 과정이 온전히 마무리 되고 교회가 모든 지불금을 완납하는 시점입니다. 탈퇴하는 교회는 2023년 12월 31일 이전까지 이를 이행하여야 합니다.

탈퇴를 위한 7단계는 무엇인가요?

  1. 탈퇴를 위한 분별과 숙려(explore) 요청—개체 교회 임원회가 교단 탈퇴에 대해 분별하고 숙려/탐구의 시간을 가질 것을 투표하고 목회자는 감리사에게 교회의 탈퇴 절차 시작 요구를 알린다.

기한—2022년 6월부터 9월

  1. 분별과 회중 투표—감리사회와 연회 임원회가 임명한 두 사람의 안내자(guides)는 회중과 함께 일하며 그들이 탈퇴에 관해 분별하고 숙려(explore) 하는 과정을 돕는다. 두 안내자 중 적어도 한 명은 정회원 목회자이어야 한다. 안내자들은 교회로부터 탈퇴 절차를 지도하는 것에 대한 수당(stipend)을 받는다.

기한—2022년 9월 혹은 10월로부터 6개월

  1. 관계 언약 (Relationship Covenant)—교회가 투표를 통해 탈퇴를 결의하면, 안내자는 교회에게 관계 언약절차를 안내하고 지도한다. 언약의 내용은 a) 탈퇴후에도 동펜실베이나/ 대뉴저지연회와 함께 할 사역과 B) 탈퇴 과정 동안 소통 방법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다.

기한—탈퇴 투표 후 한 달 이내

  1. 실사 (Due Diligence)—교회는 부동산 증서를 포함한 교단 탈퇴를 위한 자료와 문서를 수집한다. 안내자는회중과 함께 일하며 질문에 응답하고 동펜실베이나연회와 대뉴저지연회에 제출할 모든 자료를 수집한다.

기한—탈퇴 투표 후 두달 이내

  1. 조건동의서 (Term Sheet) 검토 및 투표—동펜실베이나연회와 대뉴저지연회 재단이사회가 탈퇴 조건과 비용을 명시한 조건동의서를 작성하고 탈퇴를 원하는 교회의 대표 기구가 이에 투표한다.

기한—탈퇴 투표 후 두 달 이내, 단 2023년 3월 31일 이전

  1. 연회 승인—정기 연회에서 교단 탈퇴를 승인한다

기한—2023년 정기 연회

  1. 계약조건이행—탈퇴하는 교회가 조건동의서에 명시된 모든 지불금과 필수조건을 이행한다.

기한—조건 동의서 이행은 탈퇴 전, 반드시 완료되어야 하며 적어도 2023년 12월 31일 이전에 완료되어야한다.